과학자들의 자화상 - 미래를 개척하는 창의력을 가진 과학자 60인
헤를린데 쾰블 지음, 이승희 옮김 / 북스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노벨상이나 유럽에서 수여한 상을 수상한 과학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이름을 잘 아는 과학자가 없어 최근 과학 이슈에 대해 너무 잘 모르고 지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학 팟 캐스트를 들으면 노벨상 수상자 등 최근 과학자들에 대해 소개해줄 경우가 있는데 좀 더 과심을 가져야 할 것 같고, 최근 인물들으 이름과 업적도 기억하려고 노력해야 겠다고 느꼈다.


인터뷰 내용은 다소 평범해서 학창시절이나 젊은 시절에는 두각을 내지 못하다 도약한 인물이 있는가 하면, 정말 천재급의 인물도 있어 다양한 느낌을 주는데, 학생시절 읽은 위인전들도 생동감이 훨씬 강하고 피부에 직접 와 닿는 듯한 느낌이라 학부생이나 고등학교 시절 이런 책을 만났다면 장래에 대한 계획도 잘 만들고 좀 더 노력하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여성 과학자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고 과학계에서 여성에 대한 성차별 등에 대한 질문도 많았는데,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고난을 딯고 현재의 위치까지 올라온 것으로 보여진다. 그 중 인상적인 질문과 대답은 왜 그렇게 당신은 거만하냐는 질문이고 주위의 시선과 차별을 이겨내기 위한 방법이었다는 대답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인물은 칼텍 교수 프랜시스 아널드이다 과학자 집안에서 태어나 남자형제들과 경쟁했고 학부시절은 나와 유사한 전공을 공부했지만 생물학으로 진로를 바꾸어 현재의 위치까지 왔다는 사실이 무척 인상적이다. 그리고 두 명의 남편과 사별하고 아들도 사고로 세상을 떠나 상처가 많은 사람이지만 현재의 위치까지 왔다는 사실을 보면 정말 강한 사람이란 생각이 들고 존경심이 생겼다.


마음이 약해지고 힘 들 때 용기를 나게 해줄 좋은 책으로 생각되고, 과학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비슷한 책이 출간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