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그레이엄의 성장주 투자법
프레더릭 마틴 지음, 김상우 옮김 / 부크온(부크홀릭)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가치투자와 성장주 투자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이에 대한 엄격한 구분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용어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어떤 투자를 하더라도 투자를 하는 시점에서 그 가치를 판정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비교적 간단한 공식에서 부터 복잡한 식까지 소개된 내용을 봤지만 그 개념이 크게 와닿지 않았고, 경제적, 기술적 흐름에 따른 성장주를 예측하는 것에 오히려 마음이 많이 갔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성장주라 하더라도 사는 시점에서 밸류에이션을 제대로 하지 않아 낭패를 한, 두번 보게 되면서 다시 가치투자 책을 통해 밸류에이션에 대해 공부하겠다는 생각으로 가치투자자의 탄생을 읽으면서 알게 된 사실 하나는 대부분의 가치투자자들이 벤저민 그레이엄의 증권분석을 공부하거나 그의 가르침을 받았다는 점이다. 이런 와중에 그의 성장주 투자에 대한 책이 출간되어 무척 기쁜 마음으로 읽게 되었다.


생각보다는 쉽지 않았지만,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평소에 가진 바와 비슷했다. 단순히 저평가된 주식만을 찾기보다는 성장율을 고려하여 가치평가를 하면서 투자를 한다는 점인데, 눈으로 책을 읽기보다는 현재 투자에 대해 실제로 적용해 보아야만 책의 의미를 100% 체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2차전지 같은 분야는 비교적 미래 성장에 대한 전망이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 5G같은 분야는 어려운 것 같다. (그동안의 전문가들의 예측도 많이 틀렸던 것 같고, 5G 기술의 완전한 구현에는 너무 많은 투자가 필요하여 과연 가능한가하는 생각도 있다. 이와 비슷한 엄청난 투자가 필요한 부분에 수소에너지도 포함된다고 생각하는데, 기술에 대한 피상적 이해만으로는 제대로 된 전망이 의미없다고 본다)

책을 읽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꼈고, 특히 중간에 소개된 증권분석의 39장 내용은 어려번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가까운 시일 재독할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