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읽는 시간 - 도슨트 정우철과 거니는 한국의 미술관 7선
정우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해외 유명화가 작품 전시회가 있을 때마다 찾아가 감상할 기회를 가질려고 노력했었다. 그에 비해 국내 화가의 전시회는 거의 하지도 않았지만 작품세계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거의 없어 국내 작가와 미술관에 대한 소개가 담긴 이 책을 무척 기대하며 읽었다. 7명의 작가와 그 미술관이 소개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두 곳을 방문한 기억이 있다. 이중섭 미술관은 그가 살던 집 주위 문화 공간을 만들어 놓았고, 가난 속에서도 예술혼을 불살랐던 소품 (엽서 그림이나 담배갑 내지에 그린 그림 등)이 많아 무척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있다. 그가 살았던 공간이 너무 협소하여 가슴이 아프기도 하지만 그가 가족과 함꼐 바라보았고 그림의 배경이 된 바닷가 풍경을 볼 수 있는 공간 (그와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는) 느낌이 무척 좋았던 기억이 있다.

이응로 미술관은 사는 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의 군상을 보고 압도적인 느낌과 함께 천재라는 느낌을 받았었다. 동백림 사건 등으로 옥고를 치르는 동안 밥풀 등을 이용한 작품을 만든 것도 전시되었던 것 같은데 벌써 몇년전이라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조만간 다시 찾아 가봐야할 것 같다. 그의 작품이나 인생사 등의 위대함으로 볼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감상해야 할 곳인데 홍보가 그리 잘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이 책에 소개된 다른 미술관들도 시간이 허락하는데로 방문하고 싶다. 개인적으로는 박수근 화가에 대해 관심이 맣은데, 그 작품도 직접 보고 싶고, 박완서의 나목도 읽고 싶다. 박완서가 그와 접하면서 자신의 감정이 변하고 치유받았다는 내용이 무척 기대된다. 이 책에서는 밀레와 그를 비교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어쩐지 루오가 연상되기도 한다. 나혜석 미술관은 수원에서 하는 화성축제를 방문했을 때 그 부분에 위치한다는 푯말은 보았지만 일정상 방문하지 못했는데 야수파나 밀레를 연상시키는 작품을 이 책에서 보고나니 직접 감상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서양화가들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진 우리화가들에 대한 정보가 담긴 알찬 책이었다고 생각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정보를 얻고 실제로 미술관 방문도 많이 하게 되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