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해류 - 진화의 최전선 갈라파고스에서 발견한 생명의 경이
후쿠오카 신이치 지음, 김소연 옮김, 최재천 감수 / 은행나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여년전, 아주 흥미롭게 읽었던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저자 후쿠오카 신이치의 새로운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보자마자 기쁜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서 책 내용 자체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정말 좋은 책이란 느낌을 가지고 책을 읽었던 것은 기억한다. 이 책이 흥미를 끄는 이유는 진화론을 저술한 찰스 다윈의 비이글호 탐험 자취를 따라 (거의 그대로) 갈라파고스 섬을 찾아가서 진화론을 태어나게 한 그 자연현장의 모습을 전달한다는 점이다.


이 책은 100% 과학책은 아니고 중간중간 개인적인 느낌이나 개인사가 담겨있는 수필, 에세이에 더 가깝다. 갈라파고스 섬을 방문하게 된 것이나 자신이 과학책으 저술하게 된 사연이 앞부분에 있는데 이 역시 재미있었고, 저자가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역할을 무척 좋아하고 잘 한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에세이이므로 다른 과학책보다는 덜 딱딱하고 훨씬 책장이 잘 넘어간다. 저자가 갈라파고스를 방문할 때 그 배의 주방장이 식사준미를 무척 잘하여 저자가 항상 감탄하고 몇몇 메뉴를 사징과 함께 책에 실은 점도 재미있다.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배에 설치된 화장실에 대한 이야기이다. 상당히 열악하여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편리한 도시에서만 생활하다 이런 생활을 하게 된다면 무척 고통스러웠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갈라파고스가 주는 자연의 경이 앞에서 항상 기쁘고 흥미롭게 관찰한 것 같다. (책에 실린 그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면 항상 웃고 있어 자연의 경이를 신기롭게 바라보는 어린아이같은 표정을 짓고 있기 때문이다.


갈라파고스의 자연(동물들)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이 들이 인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책을 읽다보면 다른 곳에서 이 섬으로 동물들이 이주해오는 과정에서 제한된 종류만 이 섬에 상륙할 수 있어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생존경쟁도 덜 치열하고 천적도 비교적 적은 것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저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내 생각에는 이 곳의 동물들은 전말 마음 편한 낙원의 삶을 살고 있어 인간을 비롯한 다른 존재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생각되었다.


어렵지도 않지만 책을 읽다보면 생명의 경이나 진화론이나 판 구조론 같은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해주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읽어도 좋지만 특히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