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프랭클린 자서전 현대지성 클래식 43
벤자민 프랭클린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건국의 아버지이자 번개치는 날 연을 날려 전기와 관련된 실험을 했다는 것으로 알려진 벤저민 프랭클린. 놀랍게도 그 외에는 그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지만, 그를 건국의 아버지로 생각하고 미국인들이 존경한다고 알고 있어 그에 대해 알고 싶어 그의 자서전을 읽었다. 그 시대적 배경도 궁금하여 그의 자서전을 통해 식민지 시대의 미국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을 것 기대했었다.


자서전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무척 청교도 정신에 입각한 근면 성실하고 합리적인 인물이라는 점이다. 이런 장점을 갖추고 있었고 독서를 무척 좋아하여 시간이 흐르면서 인물이 점점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이런 인물을 미국인들이 존경한다는 점에서 그들이 지향하는 인물이나 미국인의 보편적인 특성도 이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즉, 근면하고 합리적인 면은 많지는 않지만 내가 만난 미국인들 중 상당수가 지향하는 특성이라고 생각한다.


독서를 좋아하고 성실하면서 합리적인 인물이라 자신이 한번 저지른 잘못을 다시는 저지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유명한 투자가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 생각나기도 했는데, 이 시대에 그가 태어난다면 비슷한 인물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독서 이외에는 자신을 어떻게 성장시켰는 지는 자세히 나오지 않지만 체력도 무척 강하고 논리적인 면이나 협상하는 기술 등이 나날이 성장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청교도에 기반한 인물이지만 종교에 대해서는 비교적 열린 관점을 가졌던 것 같고 (미국 건국의 아버지 들이 생각하는 신이 존재하나 세상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사고방식과 유사하다),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그 당시 역사나 과학 실험을 연구한 내용은 비교적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조금 아쉬운 면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특히 MZ세대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