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경제학자들 - 노벨 경제학자들에게 배우는 최소한의 생존 경제학
조원경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조원경 울산부시장은 경제관료로 일하다 울산시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추진을 하면서 넥스트 그린레볼루션이란 책을 내었고,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였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일한 지 얼마 안되어 이 분야 관련된 좋은 책을 출간하였고 그 이후 빅테크수업이란 책을 통해 유망한 미래기술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 바 있다. 이 두책을 읽으면서 유시민 작가가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할 떄 사용하는 지식소매상의 능력이 이분에게도 많이 있다고 느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의 공부한 바를 정리하여 쉽게 정리하여 설명해주는 능력이 범상치 않다고 느꼈기 떄문이다. (지식소매상이란 말이 의미하듯 저자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생산, 연구하는 분은 아닌 것 같다)


이 책은 저자의 본 전공인 경제학에 관한 책이라 더 기대되었다. 본 전공이다 보니 (일반인이 잘 이해하지 못하다는 다양한 경제학의) 더 깊은 내용을 아주 쉽게 설명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기 떄문이다. 특히 노벨경제학 수상자들의 업적과 그 연구를 우리나라 경제에 적용하는 내용이라니 무척 기대한 바가 컸었다.


역시 아주 쉬운 글로 설명이 잘 되어 큰 어려움 없이 쉽게 술술 읽을 수 있었다. 비슷한 류의 책과 달리 유명 경제학자들의 이론을 소개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사회의 주요 이슈를 그 경제 학자들의 이론을 통해 해결 방안 (보다는 현재 진행되는 정책의 문제점 지적 등이 많은 것 같다)을 저자 나름대로 고민한 책이라 생각된다. 유명 경제학자들의 이론과 우리사회 경제문제점에 대한 분석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저자의 쉬운 글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라 많은 분들이 함꼐 읽고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