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 피터 드러커에게 직접 배운 경영의 본질
후지타 가쓰토시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구원 신분이기에 경영 관련 책은 내 자신의 일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거의 보지 않았다. (TED강연이 인상적이었던 사이먼 사이넥의 리더십 책은 제외) 하지만 현재 소속된 조직(기관, 부서 다 해당)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나름대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고민하던 중 현대 경영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의 경영 철학을 요약해서 배울 수 있는 책이 출간되어 무척 기대를 하고 읽게 되었다.


전체적인 내용은 내가 좋아하는 사이먼 사이넥의 책과 비슷하다. 즉, 왜 일하는가에 대해 고민하고 죅원들과 그 의미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메세지를 이 책도 담고 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회사의 목적은 이익창출이 아니고 고객만족이고, 수익은 그를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현재 속해있는 기관에서도 성과 관리를 매출이나 수주 등의 실적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도 이는 단순한 숫자에 불과하다고 느꼈고, 그 숫자의 크기가 향후 회사의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전도 제시해주지 못한다고 느껴서 무척 인상적을 느꼈다. 또한 회사의 주인은 주주나 임원이 아닌 지식 노동자라는 이야기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지식 노동자만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결과를 내놓을 수 있기 떄문에 회사의 존재 이유를 가장 충족시켜준다는 메세지의 울림이 무척 크게 느껴졌다.


현 직장과 전 직장 모두 일종의 공공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업무의 상당수가 국민을 위한다기 보다는 기관장의 실적을 위한다거나 기관 나름의 경영 상의 수익을 위한다고 볼 수 있는데, 과연 이 업무가 장기적으로 국민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는지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비롯 조직 내에서 영향력을 크게 미치지는 못할 지라도 이 책에서 얻은 교훈을 활용하여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기관의 본래 목적에 걸 맞는 방향을 일하고 조직원들도 볾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마지막 장은 경영에서의 IT활용에 관한 이야기인데, 역시 비슷한 묹를 조직에서 갖고 있어 마음에 와닿는 내용이 많았다. 경영에서 제대로 된 방향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면, 이를 IT화하는 과정에서 그 문제점이 그대로 나온다는 이야기가 중격적으로 다가왔다. 업무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일부 과제의 경우 추진 여부를 다시 고민하자고 하여야 할 것 같다.


어쩌한 조직에 속해 있는 분이라면 분명히 좋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정말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이 책으로 효율이나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 아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조직이 되는 경영을 할 수 있는 도움을 많이 얻을 수 있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