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 한국 기업에 거버넌스의 기본을 묻다 ㅣ 서가명강 시리즈 23
이관휘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이 책의 저자 이관휘 교수는 EBS방송의 투자란 무엇인가와 공매도와 관련 책을 통해 접한 적도 있고 이 분야에서 유명하신 분이라 기대를 하고 읽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 기업중에서 주주의 이익에 반하여 물적분할을 진행하여 원성을 산 적도 있고, ESG경영의 필요성이란 이름으로 기업 지배구조의 투명성 필요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와 이 책의 주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책이 꼭 필요한 책이 잘 출간되었다고 생각되었다.
원칙적으로는 주주가 기업의 주인이라고 생각하지만 대리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경영인이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고, 이를 제엏기 위한 사외제조. 그리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채부에 대한 권리를가지고 있는 채권자의 이익과 주주와의 이익이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등 경영학 원론에 해당되는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 삼성물산과 에버랜드의 합병이나 LG화학에서 LG에너지 솔루션의 물적분할에 대한 설명을 통해 어떤 문제 점이 있는 잘 정리해주고 있다. 그리고 저자의 이전 저서인 공매도에 대한 설명도 추가적으로 하고 있다.
비교적 작은 분량에 어려운 내용을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잘 정리되어 누구나 앉은 자리에서 읽을 수 있게 출간되었는데, 최근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ESG와 연관되어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남북분단 말고도 우리기업의 지배구조 떄문에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우리경제에 아직까지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은 전 국민이 똑똑해지는 길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