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워 - 디트로이트 엔지니어가 말하는 자동차 전쟁
자동차미생 지음 / 이레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과 연관되어 가장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자동차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화석연료의 연소를 통해 구동하는 시스템에서 신재생에너지에 기반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시스템으로 변하고 있고 그 중심에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가 있고, 그런 이유로 이 책에서도 일론 머스크와 테슬랑 대한 분석이 주된 내용이다.


전기차와 수소차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할 것으로 알고 배터리와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에 대한 내용은 아주 간략하게 정리되었고, 이보다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술이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OS와 유사한 전체 시스템을 총괄하는 SW에 대한 기술이 중점적으로 소개되었다.


사람들이 테슬라에 열광하는 이유가 전기차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닌, 비교적 저비용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자율주행을 하는 시스템이나 컴퓨터나 휴대폰과 유사한 시스템 SW를 사용하여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자세한 분석이 실려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예상외로 배터리 기술이나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분석은 많지 않아 아쉬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개발 일정이 자꾸 늦어져서 이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는데 하루빨리 자세한 정보가 나올 수 있길 기대한다.


이 책에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삼프로 TV등에서 소개된 생산기술과 연관되 테슬라의 혁신도 무척 인상적인데, 우리 기업들도 ㅇ와 유사한 혁신을 할 수 있길 개대한다. 개인적으로는 SMR이나 연료전지 시스탬을 태슬라 자동차와 유사하게 전체 시스템을 총괄하는 SW를 사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하는 것을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