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준비는 되어 있다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집이지만 이 책에 실린 모든 작품들의 내용이 모두 비슷하고 하나의 맥을 이루는 작품들이다. 책을 잃으면서 계속 떠오른 최근에 들은 이야기가 있다. 사람이 어린시절에는 자신의 자아가 완성 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친구를 사귀면서 친구의 존재가 서로 자아를 완성해가면서 채워주는 존재가 된다 하지만 어른이 된 다음에는 자신의 자아가 완성된 상태이기에 친구의 존재를 자아에서 용납해 줄 공간이 없다는 그런 분위기의 이야기였다고 생각한다. (이야기의 원 목적은 어른이 된 다음 어린시절 친구를 오랜 시간 이후 다시 만나면 예전의 느낌을 가지기 힘들다는 의미를 위해 나온 이야기였지만 나는 왜 어른이 되면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 힘든가에 대한 이유로 받아 들였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예의 있게 행동하고 어느 정도의 정도 남아있지만 상대를 자신의 공간에서 받아들인 만한 공간은 전혀 없었다. 예전의 사랑이 식었다기 보다는 타인들을 위해 자신의 일부를 허용할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다. 쉽게 말해 나이가 많아서, 너무 이기적이라서 긍의 원인을 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나에게는 이 책의 등장인물들은 남을 허용할 공간이 더 이상 자신에게는 남아있지 않다고 말하고 싶다.


개인 대 개인으로 볼 떄 일본 사람들을 만나면 깔끌하고 매너 좋다고 생각되지만 어쩌니 속으로 무슨 생각하는 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학 되는데, 이 책의 등장인물의 특징들도 비슷한 것 같고 어느 정도는 다혈질은 한국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인간들이라는 생각이 들 수 도 있을 것 같지만, 어쩐지 나에게는 나이가 든 사람들이 타인을 대하는 모습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예전에 좋아했던 영화나 문학도 어쩐지 예전만 못하고 어쩐지 심드렁하다는 생각을 최는 많이 하여, 이 책츼 등장인물들은 나ㅏ 자신의 모습을 거울을 통해 보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먼발치에서 겉모습으로 보기에는 그럴 듯한 존재들이지만 마음 속에는 외로움과 상처만 남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아 (비록 내 자신의 모습도 어쩐 지 비슷하다는 느낌을 가질 지라도) 삶에서 새로운 재미와 기쁨을 줄 수 있는 것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 아이가 아주 어렸을 떄 주위의 어르신 한 분이 너는 아직 세상이 신기하고 재미있지 하고 이야기하신 것을 들은 기억이 나는데, 어린아이같은 호기심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길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