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돈, 힘 - 정치경제와 지정학으로 배우는 금융투자 이야기
신환종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팟캐스트에서 국제정세 나 해외투자에 대해 가장 해박한 지식을 전달하는 신환종 센터장의 새로운 책이다. 책 제목에도 땅이 포함되어 있듯이 국제정세나 투자에서 지정학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한 책인데 내용이 자세하지는 않고, 독자가 스스로 지정학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부방법이나 도구(tool)를 알려주는 성격이 강하다고 느껴진다.


개인적으로는 신환종 센터장이 출연하는 방송을 아주 좋아해서 거의 놓치지 않고 보는 편인데, 그가 쓰는 책은 방송 내용을 다 담지않고 요약해서 소개하는 느낌이라 조금은 아쉬운 느낌이다. 아마 나 자신이나 독자가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미중무역분쟁이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현재 진행형이라 자신의 생각을 담기에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책 초반과 마지막 추천도서에 나온 내용은 지정학이나 국제정세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하나하나 공부해 나가면 좋을 것 같고, 이 점에 대해 저자의 분석이 담긴 좀 더 상세한 책이 나오는 것도 기대한다.


미중 무역분쟁이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의 침공에 대한 향후 전망에서 저자는 러시아와 중국의 결합을 이야기하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다. 서방의 무역제재로 판로를 잃고 매수를 부양해야하는 중국은 가스 등 원자재 수출길이 막힌 러시아와 경제적 동반자가 되어 서방의 제재를 타개할 것으로 에상되는데, 이 경우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의 제재가 큰 효과를 보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서방에서 추가적인 대책이나 전략을 만들어 내야할 것 같은데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우기 이런 과정을 통해 세계가 마음 합쳐 탄소중림을 위해 함께하고 있는 노력이 무산될 것 같아 무척 우려되어, 계속해서 잘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