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위로 - 글 쓰는 사람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곽아람 지음 / 민음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내내 불편한 감정과 씁쓸한 느낌이 들었다. 최우등 졸업을 한 모범생이지만 대학원 진학을 하지 않고 (졸업후 몇년 후 대학원 진학을 했지만 자신의 길이 아니라고 느꼈다고 한다) 직장도 전공과는 거리가 있는 일을 하고 있다 (인문학 전공이니 학게로 가지않는 한 존공을 제대로 살리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는 점도 있지만, 수강하는 과목을 정할 때 다른 열정보다는 주위 친구들의 생각에 따라 할 정도로 그 과목이나 학문에 애정이 적어 보였기 떄문이다. (나 개인적으로 전공에 대한 불만으로 학부생활을 괴롭게 보내고 현재도 전공과 거리가 있는 일을 하고 있어 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를 건들이는 듯하여 책을 읽는 내 자신이 괴로웠던 것 같다)


특히 1,2학년의 저자의 모습을 보면 학문에 대한 애정없이 고교생활을 연장한 듯 기계적인 암기에 치중한 모습이 보여 초중고를 거치면서 다른 사고의 폭을 넓히지 못하고 책을 달달 암기하고 빠른 시간 내 푸는 훈련을 하는 우리나라 학생들 단면을 보는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 인간의 삶은 저자가 전공한 인문학이나 예술을 얼마나 접하는 것에 따라 그 풍요로움이 정해진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인문학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관련 책을 꾸준히 읽으려고 노력한다고 생각하지만, 학부 4년동안 인문학, 더우기 상당수 과목이 개론 수준을 수강한 것을 보면 무척 당황스럽고, 이런 과목은 평소에 책을 읽으면서 교양으로 쌓는 것이지 대학교에서 4년 내내 다른 일 제치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공부만 해서 (암기하는) 공부말고는 잘 하는 것이 없는 우리나라 모범생들의 문제점을 보는 것 같았다.


하지만 저자가 3학년 독일 명작의 이해와 4년 라틴어를 수강하면서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성인으로서 성숙하게 된 모습을 보면서 나 역시 위안을 느꼈다. 이 책에서 가장 아름다운 부분이고 아마도 저자의 인생에 있어서도 가장 좋은 순간 중 하나였으리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저자가 성적을 내기 위한 대상이 아니라 그 내용을 즐기고 교류하고 자신의 삶에 반영하는 과정을 이 과목을 통해 얻는 모습이 무척 좋았고, 공부의 위로라는 이 책의 제목도 이 과목의 수강으로부터 나왔으리라 짐작한다. 나 자신도 이런 과목이 하나있는데, 수학과목이고 성적은 그리 좋지 못했지만 대학 짐학 이후 그리 좋아하지 않게 되었던 수학에 대한 애정을 다시 키우는 과정이었고 그런 이유로 아직까지 그 떄 수강 노트를 보관하고 있다.


이 ㅊㄱ을 읽으면서 내 자신의 학생시절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고, 당장의 이익이나 실용성이 없더라도 삶의 풍요를 위해 꾸준히 인문학과 예술을 꾸준히 전해야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