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숫자들 - 숫자는 어떻게 진실을 왜곡하는가
사너 블라우 지음, 노태복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각종 지표 및 표와 그래프를 사용한 시초가 된 나이팅게일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이와 연관된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책 초반에는 GNP 등 각종지표가 과연 우리가 원하는 사회현상을 제대로 반영하는가에 대한 고찰이 담겨 있는데, 하나의 숫자로 사회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정당하지 않은 것임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하지만 그 편리함에 꺾여서 지표를 개량해가면서 계속 쓰고자하는 유혹을 벗어나긴 힘든 실정인 듯하다. 지표를 사용하더라도 하나가 아니라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여 사회의 여러 단면에서 다양한 방향에서 바라본 모습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 위레서 언급한 문제점은 줄일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대중의 경우, 여론의 조작을 위해 지표를 사용하는 사람이 자신의 목적에 맞춰 선택한 지표에 속아 넘어갈 가능성은 무척 높다고 생각된다. 각 개인이 다양한 지표를 검토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고 단 하나의 지표에 넘어가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다른 매체에서도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필터버블의 문제로 아무리 다양한 데이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각 개인 모든 정보를 다 취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깨달은 문제가 있다. 이 책에서는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혼돈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일반적으로 빅데이터 또는 데이터 마이닝의 경우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인과관계와 연결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빅데이터를 통해 성급히 인과관계로 해석하는 분석이 무척 많은 것 같아 이 분야의 연구에서도 많은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각종 지표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한 흥미로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