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점의 기술 - 먼저 찾고, 차지하고, 지켜라!
밀렌드 M. 레레 지음, 오기영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2월
평점 :
최근에 접한 적이 있는 경쟁 우위 전략과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고, 여러 경영관련 책에서 혃ㄴ에 관련된 내용을 담은 책들과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의 특징은 기존 경영에서 그토록 강하게 추진하는 혁신의 목적인 독점을 제목에 넣음으로써 책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강한 울림을 준다.
흔히들 독점이란 단어는 부정적인 의미를 주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독점은 이와는 거리가 있다. 기간이나 영향을 미치는 공간의 제한이 있을 수 있고 법적인 문제도 없는 상태에서 다른 경쟁자가 이 시장에 들어오기 어려운 상황을 말해준다. 이 책의 처음에 소개된 혼다의 오디세이 밴의 기술적 혁신 (차랴에 대한 핵심기술은 아니지만 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요긴한 기술)을 시작으로, 기존 항공사에서 볼 수 없었던 JFK공항의 활용 방법을 발전 항공사나 지역 상권을 장악하는 방법을 사업을 키워간 월마트 등 다양한 사업전략이 소개된다.
이 책의 제목이 혁신이나 경영 같은 말이 아니라 독점이라는 키우드를 사용함으로써 개이적인 투자를 할꼐도 업종이나 회사를 볼 때도 어떤 기준을 가지고 보아야할 지 좋은 인사이트를 준다. 즉, 이 사업이 가지고 있는 독점력을 보면 다른 경영 관련 수치를 보는 것보다 훨씬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책이 주는 메세지도 훌륭하고 사례 중심으로 쓰여 있어 아주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었던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