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시대, 새로운 대한민국이 온다 - 김준형의 외교혁명 제안
김준형 지음 / CRETA(크레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팟캐스트와 방송을 통해 많이 접해서 매우 친근한 김준형 교수의 차기 정부를 위한 외교제언이 담긴 책이다. 현재 정부에서 국립외교원장을 역임하고 미북 정상회담을 위한 현 정부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신 분이라 현정부가 추진하던 외교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책을 제안했는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국제정세도 급변하고 대선결과 정권이 교체되어 차기정부에서는 어느 정도 반영될 수 있을 지는 모르겠다.


책 내용에서 인상적인 점은 주도적인 외교를 강조한 내용이다. 성공할 것으로 기대했던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회담에 참가하는 양쪽의 선의에 너무 의존하고 우리정부의 역할이 없었던 점을 반성하는데 일리있는 분석이라고 생각하고 시간이 지난 현재도 무척 아쉬운 점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우리국민들도 북한에 대해 그 당시와는 다른 시각을 가질 것 같아 정말 좋은 기회를 잃어버린 것 같다. 책의 내용에서 인상적인 점은 현 정부에서 국방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했는데 이 점이 북한의 우리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리게 된 이유 중 하나라고 보고 있는데 일리가 있는 분석이라고 본다. 하지만 역시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부터 어떠한 경우라도 전쟁을 막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한 노력이 우선적이라고 생각한다.


책 마지막에는 우리나라의 각 국가에 대한 외교의 방향에 대한 생각이 담겨있다. 역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정권교체라는 환경변화로 다른 시가의 외교가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식량이나 에너지 수급과 관련하여 뛰어난 외교술이 필요한 시대이니 만큼 만흔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 효과적으로 대처하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