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 2050 탄소배출제로, 수소가 답이다
이민환.윤용진.이원영 지음 / 맥스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련된 분야에 일하고 있어서 무척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었다.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환 등과 관련하여 이 분야 덩부정책과 과제가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은 정말 간절했는데 좋은 책이 없어 아쉬운 점이 많았는데 괜찮은 책이 출간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추천하신 분들이 가장 유명한 대학교 교재를 저술하신 분이나 경제 팟캐스트에서 수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대해 가장 이야기 잘 해주신 분들이라 책에 대해 기대가 많았는데 제법 잘 쓰여진 것 같다. 이 책에 대한 후속작으로 연료전지와 수전해 장치에 대한 책이 출간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의 장점은 수소경제에 대한 장밋빛 전망만 제시한 것이 아니라 현재 실무에서 일하는 사람이 접하고 있는 기술적 난관이나 문제점도 언급했다는 점이다 (다소 약한 톤으로 표현되기는 했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이 없더라도 정책이나 기획이 필요한 사람들도 이 책을 꼼꼼히 읽는다면 예상되는 문제점도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수소경제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전환이 이루어지고 상당한 양의 에너지(전력)의 여유분이 있어야한다는 점을 분명히 적은 것이다. 재생에너지 없이 수소경제를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수소를 에너지 매개체로 사용하는 의미가 줄어든다고 본다. 이 분야를 비롯하여 에너지 관련 좋은 책이 출간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