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미래 - 소프트 파워 리더십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조지프 나이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열심히 보는 TV프로그램이 있는데, 위대한 수업이라고 불리는 세계의 각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연구자들의 강의를 담은 방송이다. 무척 기대하고 본 프로그램이고 유명인물들이 강의하는 것에 비해 너무 쉬운 내용을 강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하고 일반인을 대상으로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의 저자 조지프 나이는 위대한 수업에서 첫번째 강사로 나와 비교적 깊은 내용으로 (나로서는 처음 접해본 권력에 대한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어) 깊은 인상을 받고 좀 더 깊게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마침 저자의 책이 새롭게 출간되어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다.

예전에는 국려이라고 하면 경제력과 국방력 정도만 생각했었던 것 같은데, 조자는 소프트 파워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이와 경제력, 국방력을 결합하여 스마트 파워라는 개념도 제시하여 정말로 국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해 주었다고 생각된다.


이 책에도 예로 나왔지만 미국과 이라크전쟁 이후 국가 간의 행위에 대한 정당성이 과게에 비해 크게 요구되고 있고 (이라크전에 대한 미국의 주장이 잘 안 먹힌 점이 저자가 이러한 연구를 하게된 시발점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국가간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등 통신망의 발전으로 민주주의가 보다 성숙해진 점도 이 책에 소개된 소프트 파워의 중요성이 훨씬 강해진 이유라고 생각된다.


위대한 수업이란 방송으로 2012년 출간된 책이 다시 출간되어 중국과 미국과의 관계 같은 좀 더 새로운 내용이 보강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우리나라 연구자로부터 미국만의 시각이 아닌 우리나라의 시각으로 비슷한 내용을 다뤼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