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해하는 아름다운 수학 공식 - 예측 불가능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18가지 방정식
크리스 워링 지음, 고현석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제목은 수학공식이라고 나와있는데 책 내용은 공식보다는 어떤 문제를 풀기위해 식을 구성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영문 제목이 An equation for every ocasion으로 되어 있는데, 영문명은 책 내용과 잘 맞는 것 같은데 비해 국내 제목에서 equation을 수학공식이라고 한 것은 조금 잘못된 느낌이 있다.


학창 시절 수학에서 응용문제를 풀 경우, 말로 구성된 문제를 수식으로 재 구성한 후 그 수식을 정리하여 문제를 풀게 되낟. 내 경우는 이러한 문제 풀이를 무척 좋아했지만 수학에 약한 친구들은 이런 문제를 아주 싫어했었던 것 같다. 쉬운 문제의 경우 흔히 사용되는 수학공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조금 어려운 경우 수식을 구성하는 것이 어려운데, 이 책은 이러한 수식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수학을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즐길 수 있는 책이지만 어떤 사람은 골치 아플지도 모르겠다. 내 경우도 미처 생각하기 힘든 내용도 있었는데 오랜만에 문제를 구성하는 내용을 보아서라고 생각된다. 내 경우 학생시절에는 이렇게 문제를 구성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점차 일상에서 수학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그 능력이 없어진 것 같다고 새롭게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된 것 같다. 책 내용 전체에서는 추락하는 비행기에서 탈출을 위한 낙하산을 만드는 내용이 가장 재미있었는데 맥가이버가 된 듯한 느낌이 드는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