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의학의 역사 - 개정판 한빛비즈 교양툰 14
장 노엘 파비아니 지음, 필리프 베르코비치 그림, 김모 옮김, 조한나 감수 / 한빛비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의 역사 관련 책을 몇권 본 경험이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그 동안 읽은 책에 대한 기억을 살리면서 머리도 식힐 겸 도전한 책이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무척 많아 생각보다 어려운 책이었다. 아마 기존에 의학 관련 지식이 거의 없는 분이 읽는다면 생각보다 정말 힘든 독서경험이 될 수도 있는 책이었다.


의학의 역사이기에 시대적으로 발달하는 의학의 발달 흐름이 주된 내용으로 생각했는데, (물론 전체적으로는 그런 내용인 것은 맞지만) 하나하나의 사건을 조면하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책이어서 개인적인 느낌은 만화로 보는 의학의 역사 속 사건 백과사전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최근의 의학의 발달에 대한 내ㅐ용은 글 많지 않았다. 예를 들면 최근의 의학 관련 서적은 코로나 팬데밋 사건으로 인하여 스페인 독감을 비롯하녀 호흡기 질환에 대한 역사상 사건과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상당부분이 담겨있는 책이 많은데, 이 책에서 이 분야에 대한 조명이 그리 많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이러한 백과사전같은 많은 지식을 담고있는 책을 보면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한 번의 독서로 그칠 책이 아니라 여러번에 걸쳐 보면서 지식을 쌓으면서 만화이기에 머리를 식히는 용도로 책을 본다면 좋은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그리고 최근 의학 발달에 대한 내용이 이번 책에 없었기에 후속편이 발간되어 새로운 의학기술에 대한 내용이 소개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