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의 아름다움 - 원자폭탄에서 비트코인까지 세상을 바꾼 절대 공식
양자학파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과 물리 (또는 공학)에서 사용되는 공식을 소개하고 역사적 배경, 뒷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제목으로는 책 전체가 수학에 관련된 내용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의외로 수학 이외 응용부분도 절반 정도 담겨있다. 이론편은 수학과 관련된 내용으로 최근보다는 과거에 발생한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내용이다. 최근에 비슷한 책도 많이 출간되었는데 이 책이 비교적 정리도 잘 되어있고 글도 재미있게 쓰여있어 재ㅁ있게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응용편은 생각보다 무척 어려웠다. 응용이라고 하더라도 수학적으로 의미있는 유체역학에 나오는 나비어 스톡스 방정식 같은 내용이 담겨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의외로 양자역학, 전자기학 등 현대물리에 나오는 공식이 소개되어 무척 어려웠다. 설상가상으로 응용편은 설명이 이론에 비해 적어서 무척 어려운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카오스 이론, 프랙탈 이론 그리고 최근 암호화폐(믈록체인)에 사용되는 수학이 소개되어 수학이 현대 문명에서 도대체 어떻게 활용되지에 대한 답을 하는 내용이 담겨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론과 응용이라는 두 갈래로 책이 쓰여있닥 했지만 이론편에 현대물리 내용이 담겨있어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 적어 마음의 준비가 상당히 필요한 책이기는 하지만 깊은 내요을 담고 있어 정말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책을 읽으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순서대로 읽을 필요없이 생각날 떄마다 한편한편 골라 읽어도 되고 수학공식 백과사전같은 역할도 할 수 있는 책이라 앞으로도 가까이 두고 꾸준히 읽을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