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고양이의 물 마시는 법 - 유체역학으로 바라본 경이롭고 매혹적인 동식물의 세계
송현수 지음 / Mid(엠아이디)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현수 작가의 유체역학 관련 3번쨰 책이다. 이 분야의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대한 책을 꾸준히 써준다는 사실만으로도 무척 감사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2번쨰 책을 읽을 때, 일반인들이 그다지 많은 관심을 갖지않고 있는 줒인 유체역학에 대한 책을 쓰기위해 정말 많은 자료를 모았고 더 이상의 책은 내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는데, 3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제목에서 처럼 동식물이 생명현상을 진행해 나가면서 이용하는 유체역학적 현상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하는 책인데, 구석구석 생명현상에 관련되기는 하지만 유체역학과 거리가 있는 내용도 조금 있었는데, 다른 과학(공학)적인 내용이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이 분야 전공자이지만 미처 모르고 있다가 처음 알게 된 사실도 많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는데,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다. 이 책에서 소개된 내용이 다양한 그림이나 도해 없이 글로만 설명을 하고 글 내용 역시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윷역학적인 현상을 이용한다는 언급 정도라 아쉬운 점이 많았다. 가장 아쉬운 점은 골프공의 딤플을 설명하면서 저항이 줄어드는 이유에 대해 유동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경되면서 박리현상이 지연되면서 저항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없었다는 점이다. 이 현상의 경우, 자세한 분석을 위해 전산윷역학에서 DNS (Direct Numerical Simulation)등이 사용되어 이야긱 거리가 제법 많기에 정말 아쉬운 점이 많았다.


다음 책이 출간될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지만 다음 책은 많은 도해와 현상에 대한 설명이 담긴 보다 전문적인 책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