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메시 서사시 - 인류 최초의 신화 현대지성 클래식 40
앤드류 조지 엮음, 공경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가메시에 대해서는 배철현 교수의 책에서 첨음 접하였고 고대사람들의 최초의 서사시에서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는 내용을 알고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 새롭게 출간되어 읽게 되었다. 고대의 시를 번역하고 일부분이 훼손되는 등 시나 문학작품으로 감상하기는 초보자 입장에서 어렵고 다만 위에서 언급한 주제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람들 중에서 가장 강한 존재로 부러울 것이 없는 존재에서 그와 필 적할만 상대를 만났다가 친구로 사귀게 되고 (최초의 자신과 동등한 존재) 그가 죽은 것을 목격하면서 죽음에 대한 두려운을 느끼게 되고 영생을 찾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자신의 한계로 그 방법을 지키지 못하고 절망하는 내용이 무척이나 울림을 준다. 고대의 작품이지만 주어지는 메세지의 울림이나 이야기의 흐름이 훌륭하여 고대인의 지혜에 대해 탄복하게 되었다.


그리고 길가메시가 부러울 것 없는 삶을 살다가 자신의 주위에서 죽음이나 고통을 목격하면서 삶에 대한 회의를 느끼게 되고 이를 위한 치유는 삶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는 과정은 불교의 싯다르타와 닮아 있다. 또한 신의 아들로 반시반인이란 설정은 그리스 로마신화나 성경에서도 접한 설정이라 오늘낭 남아있는 시화나 종교의 내용이 고대로 부터 전해진 많은 이야기들이 전수되고 쌓여서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다시 들었다.


미블영화의 등장인물의 이름이 서사시 속 길가메시를 따온 것이라 이 작품에 대해서도 화제가 되는 듯하다. 그 이름 속에서 담겨있는 고대인의 지혜에 대해서도 관심이 늘 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