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회, ESG에 투자하라 - 자본주의 대전환 시대, 새로운 투자를 말한다!
인해욱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에너지 전환과 기후 위기에 연관하여 기업의 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에 대한 관심이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고, 기업에 대한 투자를 할 떄도 기업에 대한 판단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오랜 시간 이를 연구한 분들의 지적처럼 Social이나 Governance에 대한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신재생 에너지 분야 투자 유무만 판단하여 아쉬운 점이 많았다. 특히 비교적 투명한 미국기업과 비교하여 경영권 승계문제나 재벌 오너 가문의 비도덕성 등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Social이나 Governance에 문제가 많은 것을 외면하고 단순히 신재생에너지를 돈 벌 기회로만 보는 그린워싱하는 회사에 잘 못 투자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이 책은 ESG에 충실한 기업들을 대상으로한 ETF를 소개하는 책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Social이나 Governance는 투명하고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미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많은 ETF가 나와 있는데 (이렇게 수많은 재생전력 관련 ETF가 나와 있다는 것이 무척 놀랍다)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각각의 ETF를 구분하기 조차어려운데 이 책은 거의 백과사정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각각의 ETF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실제로 투자를 할 경우, 개별 기업에 대한 투자보다는 안전마진을 위하여 분산 투자를 추구하면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한 방향성을 선택한 상황이라면 이 책에서 소개된 자료를 참조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ETF를 선택하여 투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윙서 언급한 것 처럼 백과사전 같이 구성된 책이므로 실제 투자할 때 각각의 ETF를 비교분석하면서 투자대상을 선택할 떄 가장 유용한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dfulinvesting 2021-11-12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ESG ETF 의 백과사전 이라고 불리울 만큼...˝
에 동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