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없는 수학책 - 하버드 천재 소년이 보여주는 구조와 패턴의 세계
마일로 베크먼 지음, 고유경 옮김 / 시공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수학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수학을 응용하는 분야가 전공이라 이 책도 부척 흐이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상당히 어려운 책이었다. 내용은 아주 어렵게 여겨지지 않을 수 있지만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나 의미를 잘 이해하기 힘들었다. 구조와 패턴을 다루고 있는데 하버드 천재소년 저자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힌트를 주면서 일반인들도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면 자신과 같은 천재의 삶이 가능할 것이라는 암시를 주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그 숨겨진 의미를 알기 힘들었다.


수학에서 사용되는 증명 또는 논리를 보면 누구나 인정하는 공링서 출발하여 참, 거짓을 구분할 수 있는 하나하나의 명제로 논이적인 단계로 넘어 가는데, 각 단계를 넘어가는 논리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직관 사이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의식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느껴졌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구조와 패턴에 대해 이해를 잘 한다면 논리적 사고 이전에 직관으로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고 여겨졌다. 또한 최초로 어떤 문제에 대하여 수학적 증명을 하는 경우 (책에서는 수학자의 이름을 말하지 않지만 무한에 대한 증명을 한 칸투어 같은 경우) 그 수학자가 어떤 적급으로 문제를 대하였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여 일상에서도 수학적 사고를 어떻게 홀용하면 좋을 지 아이디어를 준다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에는 이 책의 접근과 달리 숫자를 활용하여 설명해주면 더 편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고 이 책의 접근은 쉽지 않았다. 머리를 조금 더 쉬면서 이 책의 영운을 잠재의식 속에서 생각하다 시간을 좀 더 흐른 후 다시 보면 이햐하기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