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의 흑역사 - 세계 최고 지성인도 피해 갈 수 없는 삽질의 기록들 현대지성 테마 세계사
양젠예 지음, 강초아 옮김, 이정모 감수 / 현대지성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같은 말을 연상시키는 수많은 삽질의 연속, 그러나 끝에는 결실을 보는 훈훈한 이야기로 마무리되는 과학사 속 뒷이야기 모음일 것으로 기대한 책이었는데 놀랍게도 성공한 대가들의 젊은 후학들 연구에 뒷다리 잡는 내용이 거의 대부분이라 무척 놀라웠다.

이러한 사례로는 아인슈타인의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아인슈타인의 사례는 비교적 점잖은 편에 속한다.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훌륭한 성과를 낸 대 과학자들의 치졸하고 비합리적인 고집으로 인류의 과학발전이 상당히 늦춰줬다는 것을 생각하면 무척 안타까우면서 사람에게 노화가 주는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하는 생각도 든다.

다른 사람보다 충격적이었던 것은 오일러의 이야기이다. 뛰어난 수학적 직관을 가졌던 그가 거만한 태도로 후배들의 성과를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했다는 점은 (더우기 여러차례나) 수학과 공학에서 그의 업적을 배웠던 사람으로서 믿기 어려운 점이다. 또한 가장 먼저 나온 스티븐 호킹의 경우는 영화 Therory of everything의 원작 소설에서 그가 얼마나 이기적인 사람인가 언급되었기에 놀랍지 않았다. (영화 속에서는 비교적 미화되어 나온다)

이 책에 나온 유명과학자의 경지에는 전혀 미치지 못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공학자로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 강 대한 고민을 하게 된 유익하고도 재미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