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인간에 대하여 - 라틴어 수업, 두 번째 시간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에 대해 많은 비난이나 다른 해석이 많지만 그 내용 속에서 누구나 부정할 수 없는 인류를 위한 지혜, 교훈이라고 할 만내용이 담겨있는 것은 사실이고, 이러한 부분은 일부 기독교 지도자의 잘못된 행동 등의 이유로 부정되서는 안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2000년에 걸친 인류의 지혜를 발견하기 위해 기독교나 성경을 접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중 선한 사마리아인에 대한 비유는 단연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진정으로 남을 돕는 이웃이 된다는 것은 그와 같은 민족이거나 종교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의 아픔을 이해하고 그의 고통을 치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 점을 생각하면 종교로 인해 발생한 수많은 인류 역사상의 분쟁이나 전쟁이 과연 종교의 본질과 맞는 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인 점은 최근 개인적으로 집중해서 본 나의 아저씨라는 드라마를 인용했다는 점이다. SNS상에서 많은 사람이 추천하였지만 파울로 코헬료가 극찬한 내용을 보고 도저히 그냥 넘길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보게 되었는데 (그 당시 직장 문제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것도 큰 이유이긴 하다), 고통 받는 삶을 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이 기피하는) 여주인공에게 인간적인 따뜻함으로 도움을 주는 주인공의 모습을 모면서 남을 돕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기회가 되었는데,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와 연결의 시킨 저자의 글을 읽고 감탄했다. 


그 이후에 접한 다른 글들도 위의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와 맥을 같이 한다고 생각한다. 수도복이 수도승을 만들지 않는다는 말을 통해 종교의 역할을, 예루살렘이 존재하는 장벽을 통해 종교가 진정한 이웃의 역할을 하는 지, 신의 뜻은 작은 것에 있다는 말을 통해 종교의 실천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 지 저자의 생각을 전달하고 있는데, 이러한 글을 통해 종교의 역할과 신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알 수 있어 이 책의 부제가 왜 믿는 인간에 대하여인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자신과 가족의 행복과 복을 기원하는 기복신앙이 아닌 주위의 사람들에게 진정한 이웃이되는 길을 제시하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