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10가지 감염병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조 지무쇼 지음, 서수지 옮김, 와키무라 고헤이 감수 /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총군쇠에서 언급된 이후로 감염병이 인류의 역사와 문명에 미친 영향을 찾는 연구나 출판물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 것 같고, 이러한 추세는 코로나 19 판데믹에 의한 영향으로 더욱 증가하는 것 같다. 특히 페스트나 조류 독감의 영향 분석이 가장 많은 것 같다. 이 책은 10가지 감염병이 인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했는데 첫번쨰 장에 실린 페스트의 양향이 가장 흥미롭다.


이 책은 중세가 끝나고 근대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페스트의 발병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종교의 권위가 무너지면서 새로운 경제 체계, 지식체계가 생겨나면서 르네상스와 산업혁명까지 이끌었다고 주장하는데 제법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전에는 오랜시간에 걸친 기독교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중세가 무너졌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의 설명처럼 페스트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이와 정도는 다르지만 유사한 메커니즘을 통해 코로나도 비대면 문화 등을 펼치면서 인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결과는 역사가 평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책에서 스페인이 남미를 정복할 떄 감염병이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된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는데, 그보다도 페스트가 인류사에 미친 영향이 더 큰 것이 인상적이다. 페스트를 제외한 다른 장도 역시 재미있었지만 페스트만큼 인류의 역사와 문명에 큰 영향을 미쳤다기보다는 의학사 정도의 내용이었는데 페스트만큼 치명적이지 않았기 떄문이라 생각한다.


무척 흥미로운 책이었고 인류의 역사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