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가 승패를 결정한다, 모던 워페어 - 더 정밀하고 효율적인 군사 무기와 전략들
권호천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 한국의 방위산업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가 되고 그 속에서 ICT의 역할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ICT에 대한 책이지만 기술적인 내용은 많지 않고 ICT에 의해 현대전의 양상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주로 소개되어 있다. 따라서 기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잘 읽을 수 있다.


최근 KBS TV 쌤과 함께에서 KFX사업의 결과로 나온 KF-21에 대한 소개와 한미미사일 협정 폐기에 따른 향후 미래 미사일, 발사체 관련 기술전망에 대한 예상을 김종대 전 국회위원이 출연하여 소개하였는데, 이 책의 눈높이는 이러한 방송과 비슷하면서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보며 될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 장에는 현대 한국 방위산업에 대한 현황이 소개되어 있다. 최근 국내 방위산업체가 M&M로 개편되었는데 한화그룹으로 모이면서 시너지 효과가 나는 상태에서 미사일 협정 폐기 등 상승효과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시국에 탄소중립으로 많은 예산이 필요한 시점에서 국민의 세계을 이용하여 무기를 개발하는 상황이 그리 달갑지는 않지만 세계의 강국의 기싸움이 몰리는 곳에 위치한 지역에 살고있는 사람의 입장을 보면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특히 미국의 제재로 반도체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 중국이 대만의 TSMC를 얻기위한 분쟁 시나리오가 계속 이야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방에 대한 대비를 늦출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방위산업을 제이하고도 ICT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