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 미술관 - 잠들기 전 이불 속 설레는 미술관 산책
이원율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작품을 이해하시 위해서는 미술의 역사 속에서 각 사조의 위치를 이해하고 각 미술가의 그 사조 속의 역할과 작푸믜 연결고리를 공부하는 것이 거의 정석으로 여겨지는 것 같다. 하지만 화가가 그린 각각의 그림을 미숤사조로만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무척 강하고, 그림을 그린 밥업론에만 치중하는 것이고 그림의 내용을 이해하기는 아무래도 어렵다. 그런 이유인지 최근에는 미술사조보다는 화가의 개인사를 이해한 후 화가가 어떤 심정으로 각가의 작품을 그렸는지 이야기하는 책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고 일반 대중이 미술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도 이에 속하는 책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다양한 자료를 통해 그림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준다. 특히, 그림 속에 담겨있는 사연을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게 해주어 그림을 이해하고 기억에 남게만들어주는 무척 흥미로운 책인 것 같다.


화가의 개인사라면 고흐가 아무래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 책에도 역시 소개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잘 알고있지만 프리다 칼로나 이중섭, 뭉크의 이야기는 이 책을 통해 다시 보아도 가슴을 아리는 호가의 슬픔을 다시 느낄 수 있었고, 이전에는 잘 몰랐지만 로트레크의 이야기는 무척 인상적이다. 로트레크의 신체적 장애와 관련된 이야기는 잘 알고 있었지만 개인사는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고 , 그의 사연을 알게 되면서 그의 작품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솔직히 그의 명성에 비해 작품에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관심이 커졌다. 사실 최근에 국내에서 그의 작품 전시를 한 적이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방문을 하지 못하였다. 이 책을 읽은 후 가지게된 관심정도가 있었다면 꼭 가려고 노력하였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쉬운 느낌이 있다.


화가의 인성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 소개되면서 새롭게 알게된 사람들도 많다. 고갱이나 로뎅의 인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 실린 득의 인성에 대해서는 새롭게 알게 되었다. 매우 지적인 인물이고 그 시대의 사회상을 고발하는 작품도 말표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가 그린 무용수를 대하는 태도 자체는 좋지않았다는 것을 알게되니 무척 씁쓸하게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고흐의 작품 중 가난한 사람들을 다룬 초기작품을 좋아하는데 이 책에서도 이 부분을 다뤄서 고흐의 따뜻한 마음릏 다시 하번 느껴서 무척 좋았다. 터너에 대해서는 그 이물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데 노예선 시리즈를 그린 그의 이야기를 읽게 되면서 새롭게 알게 되었다.


다빈치나 모릴리아니에 대해 이야기도 새롭게 알게 되어 무척 흥미로왔다. 책에 실린 그림을 감상하면서 쉽게 앉은 자리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책이어서 무척 더운 여름날 머리를 식힐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