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과 창조 - 서울대 김세직 교수의 새로운 한국 경제학 강의
김세직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5년나다 1%씩 떨어진다는 경제성장률 감소현상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진단과 대책을 이야기한 책이다. 최근 한국의 경제성장률 감소 원인을 인구감소, 고령화와 선진국 진입 등을 이유로 삼는 일반적인 분석에 비해 조금은 색다른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꾸준히 경제성장률리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대책마련없이 일시적인 경기부양에만 그 동안의 정권들이 치중하여 큰 성과가 없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특이한 점은 우리나라가 그 동안 암기위주의 교육과 이를 통한 fast follower 전략을 사용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기는 했지만 이제 선진국이 되어 first mover전략과 이를 위한 창조적인 교육으로 전환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해 경제성장률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저자의 경제성장률 침체의 원인에 대한 분석에 100% 동의하지는 않지만 (섡ㄴ국에 진입과 인구 감소 고령화가 더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회 전체 시스템이 창조성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그나마 경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에는 동의하는 편이다. 저자는 자신의 교수라는 직업적 특성 상 창조성을 강조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주로 논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다른 의견이 있다. 저자가 교육제도 개선을 논하지만 교육내용을 창의적으로 바뀐 서울대를 비롯한 일류대학 출신이 사회를 리드해야한다는 사고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오히려, 창조적인 사고를 실제 업무에 접목시킨 벤쳐사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와 이러한 기업의 실패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의 확충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우리나라 지도층이 암기교육의 달인들이 차지하는 것에 대한 전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저자의 입시제도 개혁과 함께 공무원이나 기업체 채용 및 각종 고시제도 개혁 등이 꼭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 사회가 비교적 민주적이고 자본주의 사회이기 떄문에 이미 기업쪽에서는 (훨씬 성과가 큰)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한 사업모델 쪽으로 전환되었다고 생각된다. 다른 분야에서도 차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교체된다면 자연스럽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