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테크가 온다 - 고령화와 기술혁신이 바꿔놓을 부의 미래
김경록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구 구조변화에 따른 경제의 변화를 논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투자방안을 제시한 책이다. 제목과는 달리 데모테크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발전한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었다. 개인적으로는 인구 고령화에 대비한 의료산업 분야같은 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보다는 이러한 시대를 대비한 투자방안 제시가 이 책의 주된 핵심이라고 본다.


저성장, 저출산으로 인해 예상되는 우리경제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로 이코노미나 축소경제같은 책에서 많이 언급되었고 이 책도 대동소이하다고 본다. 인구 고령화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자동화나 외국인 노동자 도인, 생산설비의 개발도상국으로의 이전 등이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앞으로 노동을 통해 개인적인 부를 추구하기는 매우 어렵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생산 효율화를 통해 부를 얻는 기업에 투자하여 부를 얻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각각의 기업에 투자하기 보다는 이러한 혁신 사업분야를 통틀어 투자하는 (국내보다는 해외를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ETF를 투자하는 것을 권하고 있으며, 변동성이 심한 이 분야 투자에 반대적인 성격을 갖는 리츠 투자를 동시에 하는 일종의 바벨 전략을 제시해주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현재와 미래 우리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다양한 독서나 방송 등을 통해 인지하고는 있었지만, 이를 대비한 투자전략까지는 수립하지 못하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보다 면밀히 검토하여 투자의 합리성을 더 높여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