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마지막까지, 눈이 부시게 - 후회 없는 삶을 위해 죽음을 배우다
리디아 더그데일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종을 앞둔 환자들과 함깨 지내면서 그 죽음의 현장을 관찰하고 존엄한 죽음에 대해 고민하는 책이다. 죽음에 대해서는 제법 많은 책을 읽었지만 새로운 책을 접할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가지게 된다. 최근 네플릭스를 통해 방영된 무브 투 헤븐도 비슷한 내용을 다루기도 했는데, 혼자 사는 노인의 경우 고독사 후 오랜 세월이 지나 자신의 주검이 뒤늦게 발견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있는 듯하다. 세상을 떠난 후 자신의 육신에 대해 고민한다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남들과의 관계나 남들의 눈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의식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죽은 이후라도 의식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주우 사람들과 초연결된 존재라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죽음 이후 모습에 대해서도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것이 인류의 특성일 듯하다)


존엄한 죽음을 위해 의미 없는 연장 시술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고민도 담겨있는데, 이는 다른 매체를 통한 접한 내용과 비슷하다. 삶에 대한 애착이나 죽음에 대한 공포떄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명의 연장을 원할 것으로 생각된다. (주위 사람들의 경우 생명의 연장을 포기하는 것이 비도덕적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생명은 연장할 수 있더라도 쇠약한 육신으로 고통이 극심하다면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주는 메세지는 평소에 죽음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고 죽음 이전에 삶을 정리하는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라는 것이다. 이 메세지에 동의하지만, 삶에 대한 애착을 버리기 쉽지 않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꾸준히하고 다른 건강유지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여 가능한 한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육신에 건강이 좋지않으면 집중력이나 사고능력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의미가 줄어들게 되는 것을 요즘 느끼고 있어 더욱 건강에 유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이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향상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의미없는 욕심으로 삶의 중요한 요소를 놓치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죽음에 대한 생각말고도 인생의 의미나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생각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