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전쟁 EBS 과학 교양 시리즈 비욘드
김일선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기술 발전과 관련된 최근 소식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향후 예상되는 사회문화적 변화를 예상하는 책이다. 관련 기술에 대한 깊은 지식없이도 쉽게 읽고 미랠를 전망할 수 있는 TV 교양 프로 같은 책이다. EBS 방송 프로 비슷하게 청소년층이나 주부들도 쉽게 읽을 수 있고, 언론을 통해 관련 분야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 동안 알고 있던 지식을 새로운 시각으로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정보나 지식에 대한 소개는 많지 않고 이러한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 예상되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의 변화에 대한 성찰이 주된 애용이다)


일반인들(특히 한국사람들)에게 인공지능 붕야에 대한 시각이 완전히 바뀌게 된 계기는 알파고와 이세돌과의 바둑 대결일 것이다. 그 동안 전자계산기로는 사람의 두뇌를 이길 수 없을 것이라 전망했던 분야가 인공지능의 완승으로 끝나고 한 번의 인간의 승리는 프로그램의 오류(헛점)을 이용한 승리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당시의 대결에 대해 인간의 무난한 승리를 점쳤다가 의외의 결과를 보고 놀랐었는데, 이 떄 사용한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에 대해 알게 되면서 다시 한 번 놀랐었다. 알파고가 사용한 인공지능 기술이 컴퓨터를 처음 접했을 떄 보았던 스무고개 프로그램과 본질적으로 같다는 것을 발견하고 전산기 속도의 발달에 따라 빅데이터를 수용하게 되면서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마도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지능의 원리를 알게되는 새로운 기회도 될 것으로 생각한다.


기존의 바둑대국을 인공지능을 통해 실력을 키운 이전 버젼에 비해 스스로의 대결을 통해 실력을 키운 새로운 버전의 인공지능 이야기를 보면서 인공지능과 관련된 미래저망을 다르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즉, 인공지능이 발달하더라도 인공지능이 활용하는 빅데이터를 통해 영향을 미친다거나 완벽하게 합리적인 결론을 낼 수 없을 수 있다는 평가가 있었는데 이제는 어떤 분야던지 인공지능이 스스로의 시물레이션을 통해 빅데이터를 보강해 갈 수 있다면 그 동안 우려했던 인류의 불합리하거나 편향적인 사고와는 다른 결론을 인공지능이 낼 수 있을 것 같다. (인공지능에 대해 우려하는 인류의 이익에 반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른 인류의 소외나 고용 저감, 기후변하에 잘 대터하면서 인공지능에 원활하게 전력 공급을 하기 위한 에너지 정책 등 다른 분야의 정책적 이슈와도 연관되어 있어 (정치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많은 부분을 고민해야 하고, 아무리 기술이 발달되었다고 하더라도 미래에 대한 분명한 전망을 하기도 여려운 시점이라 꾸준히 정보를 접하면서 뒤쳐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