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같은 사람입니다 - 치매, 그 사라지는 마음에 관하여
린 캐스틸 하퍼 지음, 신동숙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치매 환자의 시점에서 만든 영화 더 파더를 보아서 치매에 대해 관심이 커졌는데 마침 관련된 주제의 책이 출간되어 읽게 되었다. 전 직장이 주위에 나이 많은 사람이 제법 있고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감퇴된 사람들을 많이 접하였고 나 자신도 집중력이 날로 떨어지고 있는 것을 느껴, 치매가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생각이 있어 무척 인상적으로 읽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어 사람에 대한 평가가 그 사람이 어떤 능력이 있는가에 달려 있고 이에 따라 치매 환자의 경우 쓸모없는 존재로 여기는 경우가 많고, 이 정도는 아닐 지라도 치매환자라는 인식 때문에 그 사람의 생각이나 주장이 무조건적으로 묵살되는 경우를 이 책에서 이야기하면서 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요양원에 계신 한 노인이 식후에 뭔가 음식을 요구하였을 때, 일반적으로 이러한 요구는 치매환자의 요구라는 이유로 무조건적으로 묵살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노인의 요구에 따라 음식을 준비하여 그 노인분의 소박한 바람에 응하고 그 노인이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즉, 치매환자라는 이유로 그 동안 우리가 그 사람의 인격마저 무시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고, 치매환자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은 틀리거나 무시하는 대상이 아니라 몸이 아픈 환자의 요청에 응하는 것 처럼 더 성의껏 상대방의 의중을 헤아려야 한다는 것이다.


쉽지 않은 이야기이지만 앞으로 점차 인구 고령화의 시대가 오고 노인 인구를 위한 직업군도 앞으로 많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치매환자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빨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