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0년, 열하로 간 정조의 사신들 - 대청 외교와 『열하일기』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 서가명강 시리즈 16
구범진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가명강 시리즈로 나온 책이지만 일반인들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전공자를 위한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왜냐하면 역사에서 비교적 작은 사건을 대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고, 주위 배경에 대한 해설이 거의 없기 떄문이다.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학창시절 수업을 통해 이름은 알고 있고, 정조 시기 문체반정이 나오게 된 이유가 되는 새로운 글쓰기 형식을 담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정작 열하라는 곳이 어떤 곳인지, 박지원이 열하에서 경험한 것은 무엇인지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 이 책에서 어느 정도는 소개되었지만 전반적인 그림을 그리기에는 너무 한 가지 사건에 주목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작은 사건이라고 생각되어 일반인이 알 필요가 없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책을 읽다보면 이 작은 사건을 통해 조선과 청의 관계가 우리가 기존에 알고있던 것과는 달랐다고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인 듯하다. (마지막에 너무 짧게 서술되어 좀 더 자세하게 저자의 생각이 서술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출판사에서 진행한 책보다 여행 팟캐스트에서 박지원이 소개된 적이 있고 무척 매력적인 인물이라 진행자인 김태훈씨가 박지원이란 분은 정말 한 번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고 한 적이 있는 것이 기억나는데, 열하와 함꼐 박ㅈ원에 대한 내용이 이 책에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책에 자세하게 소개되지 않았지만 구석구석 흥미로운 내용이 발견되었는데, 광해군의 중립외교가 일본 학자들의 의견이고 최근 알려진 것에 비해 주체적인 행동이 적었다는 분석이 있었고, 티벳 등에서 오는 사신들이 면역을 위해 베이징이 아닌 열하로 초청했다는 내용이 있어 그 시대의 청나라의 외교 관계와 함꼐 의학 지식이 상당했다는 생각이 들었고,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지식이 부족한 부분이 많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조선시대 후반 국제정세에 어두워 잘못된 정책선택으로 나라의 발전을 막았던 그 시대에 대한 제대로 된 공부가 아직까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한 느낌이 들었다.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므로 저자가 비교적 작은 역사상의 사건에 주목한 이유와 이를 분석하여 얻은 통찰에 대한 결론이 좀 더 강조되어 서술되면 독자들이 이해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