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 물리학으로 나, 우리, 세상을 이해하는 법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계물리학을 일상에 접목하여 흥미로운 결과, 의미를 대중에 소개하여 흥미를 끌었던 김범준 교수의 과학(물리학) 입문서이다. 최근 방송에 자주 출연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김상욱 교수가 있는데,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일상에서 발견하는 물리학을 이야기하는 김범준 교수도 이에 못지안은 활약할 수 있는 후보군이라 생각한다.


자신의 전공인 통계물리학을 일상한 적용한 전작 2권과는 약간 다른, 물리학 전반에 대한 책이다. 물론 자신의 특기인 일상에서 과학의 의미를 찾는 것은 변함이 없다. 과학의 의미를 발견하는 사례로 든 내용이 기존의 교양과학에서 소개된 내용과 많이 겹치기는 하지만 이에 대한 설명은 가장 차분하면서도 논리적이라 기존의 책의 설명이 부족하여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 사람이라도 이 책은 만족스러울 것이라 느껴진다.


그리고 저자의 다른 책에서도 느꼈지만, 과학을 일상에 적용하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나의 존재나 삶에 대한 태도, 성찰을 하는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철학에 대한 책이 아니라 그 분량이 많지 않지만 과학만능주의같은 그릇된 세계관으로 빠지는 것에 대한 방어 등 꼭 필요한 제언을 해주는 것도 유용한 것 같다. 과학을 잘 모르는 일반 대중(문과)이 주 대상이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진로를 정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