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의 탄생 - 냉장고의 역사를 통해 살펴보는
헬렌 피빗 지음, 서종기 옮김 / 푸른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시절 열역학을 공부하고 최근에도 관련되는 분야 일을 시작해서 관심을 가지고 본 책이다. 같은 소재의 냉장고의 탄생이 관련되는 과학지식 내용도 정리되어 소개된 반면에 이 책은 냉장고라는 발명품이 인류의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는 조금 아쉬운 점이 있지만, 과학기술이 기술에서 실생활로 들어오고 문화화되는 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 같아 무척 의미가 있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획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 책에서 소개된 냉장고의 상품화, 문화화 과정을 잘 이해하면 좀 더 대중에게 어필하는 상품을 제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 소개된 냉장고의 발전과정에서 흥미로운 점이 현재는 아주 당연한 냉장고 문 뒤에 병 등의 용기를 담을 수 있는 구조를 갖춘다거나 냉장고 내부에 프레임을 설치하여 좀더 식품을 담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 내용이다. 현재의 냉장고는 이 단계를 넘어 문이 여러 개를 갖추면서 냉장실과 냉동실을 구분한다거나 자주 꺼내는 식음료의 경우 좀더 쉽게 꺼내기 쉽도록 작은 문을 만든 것 등은 소개되지 않았는데 그런 최근의 기술 내용도 소개되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냉장고 이외 다른 가전 제품관련한 비슷한 책이 나온다거나 인터넷, AI기술과 결합된 가전 제품의 미래 등도 흥미로울 것으로 생각되어 앞으로 많은 책이 계속 출간되길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