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라틴어 원전 완역본) - 최상의 공화국 형태와 유토피아라는 새로운 섬에 관하여 현대지성 클래식 33
토머스 모어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세계사나 도덕 수업을 통해 접했던 책이고 이상사회에 대한 꿈이 있어 예전에 읽은 바 있었지만, 다시 읽어보니 이전에 알고 있었던 내용과 많이 달랐다. 사유재산이 없는 일종의 사회주의 사상이 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이를 제외하면 이상사회를 위한 제도나 개념이 그리 많이 소개되지는 않았다. 다른 국가와의 전쟁 등을 통해 노예를 확보하는 것이외에는 전반적으로 사회제도는 평등하고, 농업 분야의 경우는 우리나라가 현재 국방의 의무를 하는 것처럼 국민들이 돌아가면서 이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사회 구성원들의 심성을 위해 도축 등의 작업을 노예에게 시키다는 내용이 있는 것을 보면 완전한 평등국가가 아닌 일부 구성원의 희생을 기초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씁쓸한 느낌이 들었다. 이는 결국 분쟁의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란 등의 문제를 막기위해 용병을 사용하지 않는 제도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


징벌제도에 대한 식견은 매우 뀌어난 것 같고 현대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된다. 최종적으로 기독교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쓴 점은 이 책이 중세에 나왔기 때문에 시대적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종교적인 부분이 아닌 다른 내용도 결국 성경적 사고를 바탕으로 쓰여진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완전한 평등을 추구하지 않고 이상사회를 꿈꾸면서 기독교 사고를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논리적 완결성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조금은 아쉽게 느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