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와 바이러스의 공생 - 코로나 시대에 새로 쓰는 감염병의 역사
야마모토 타로 지음, 한승동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명저 총균쇠에서 '균'부분을 풀어쓴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다. 인류의 관련 빅히스토리가 바이러스와 연관된 내과, 바이러스나 질병의 역사가 담긴 책이다. 총균쇠에서도 백인들의 라틴 아메리카 침략과 관련된 내용이 주목되어 나왔는데, 이 책에서는 그 부분은 물론이고 다른 바이러스 연관 질병이 인류의 역사에 미친 영향을 정리하여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최근 세계사 속에서 경제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거의 대부분의 사건의 배경에는 경제가 있다는 분석의 책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바이러스와 질병도 이에 못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책 제목으로만 보면 의학사와 관련된 책이라고 생각되지만 의외로 인류가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이긴 경우보다는 특별한 이유없이 사라진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다소 의외였다. 그 이유는 이 책에서도 설명하고 최근 코로나 관련하여 각종매체에서도 많이 이야기나온 것 처럼 집단면역 상태가 되면서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떨어지고 바이러스와 인류가 공생하는 단계가 되면서 판데믹 상황이 종료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코로나를 이겨내기위해 인류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최종적인 결말은 역시 바이러스가 인류가 공생하면서 끝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인류가 가축을 가지게 되면서 다양한 바이러스를 접하 되고 판데믹 상황을 맞다가 결국은 공생을 하게 되는데, 아마 인류와 사는 지역이나 생활패턴, 기후 등이 가장 거리가 있는 동물이 박쥐라고 생각되는데, 최근에는 박쥐에서 유래한 바이러스로부터 많은 질명이 나오고 있다. 그래서 박쥐에 대한 전면적인 연구를 하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도 든다 (중국에서 이런 연구를 하다가 병이 퍼졌다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다) 


우리나라가 코로나에 대한 대처를 세게에서 가장 잘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한국인들의 의학에 대해 공헌한 내용은 일본보다 적은 것 처럼 느껴진다. (일본사람이 쓴 책이긴 하지만)  앞으로는 바이러스에 대한 대처나 진단 이외에도 치료에서도 한국인들의 공현이 많아지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