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클럽
레오 담로슈 지음, 장진영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흥미로운 책이었다. 18세기 후반의 영국의 잘나가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그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내용은 새뮤얼 존슨과 그를 존경하는 제임스 보즈웰의 우정을 중심으로 그 주위로 모여 클럽에 가입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사실 책 소개 글 속에 나온 에드워드 기번이나 애덤 스미스 등의 비교적 잘 알려진 인물들의 이름들 때문에 책을 읽기 시작하였지만 이 들의 이름 몇 언급될 뿐 이야기의 흐름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별도의 장에서 간략하게 업적 위주로 소개되고 클럽 인물들 간의 교류는 잘 나오지 않은 듯하다) 오히려, 화가 조슈아 레이놀즈 나 배우 데이비드 게릭이 인상깊게 소개되었다.

문체가 아주 유려하게 잘 쓰여 있어 막히는데 없이 술술 읽혀 코로나를 비롯하여 세상일에 힘든 머리를 쉬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새뮤얼 존스가 중심이라고 하는데 개인적ㅇ로 그리 잘 아는 인물은 아니고, 이 책에서는 그에 대해서는 사소한 대화나 일상 등 그 인물의 단면을 잘 알게 해주는 글이 많은 데 반하여 그의 업적에 대해서는 잘 소개되지 않은 것 같다. 아마 저자는 새뮤얼 존스에 대해 잘 아는 독자들이 그에 대해 좀 더 잘 알고 싶어 읽을 것이라 생각한 듯하다. 개인적으로도 새뮤얼 존스 이름은 들어봤지만 잘 알지 못하여 책 속의 정보를 통해 그에 대해 조각난 지식으로 그에 대해 하나하나 알게 되었는데, 책을 읽은 후 다른 매체를 통해 그에 대해 좀더 배우길 기대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답니 19세기말, 20세기초 미국의 지성인 사회에 대해서도 비슷한 책이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인슈차인이나 폰 카르만, 엔리코 페르미 등 세계 유슈의 과학자들이 모두 모여 엄청한 지성인 사회를 만들었는데, 각 개인의 업적에 대해서는 많은 책이 나와 있지만 그들의 교류에 대해서는 많이 나오지 않은 것 같다. 미국을 비롯하여 우리나라나 여러 각국의 지성인 모임 등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있길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