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형 교수의 <전작 수학이 핑요한 순간>을 무척 인상적으로 읽어서 후속작인 이 책(가제본판)도 무척 기대하면서 읽게 되었다. 수학 관련된 교양서적이 다수 있지만 너무 쉽거나 어려워서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책이 다수이고, 실제로는 수학을 다루지 않는 전문 저술가가 저술하여 영혼이 없이 수박 겉핧기하는 느끼미이 있었는데, 이 책은 직접 수학을 연구하는 분이 저술하여 느낌이 남 다르다.


전작이 출간된 이후 수삭과 거리가 있는 삶을 사는 일반인들을 초대하여 강좌를 진행한 내용을 기반으로하고 잇어 다루는 대상이 일반인의 관심을 끌만한 흥미로운 내용이면서 관련 내용의 설명이 정확하고 그냥 넘어가지 않고 완결성을 띄고 있어 무척 만족스러운 느낌이 든다.

최 일선에서 수학을 연구하는 분의 책이라 최신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또한 최신의 수학 발달에 대한 그의 생각이 담겨 있어 책이 일고 나면 상당히 뿌듯한 느낌이 든다. (출간될 책의 1/3~1/2 정도의 내용만 담고 있는 가제본 판이기는 하지만) 책을 읽고 난 후의 성취감이 좋아 하루 빨리 완성본을 접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다.


괴델의 증명과 연관하여 유크리트 기하학의 발달과 현대 AI 등에서 논리학을 활용되는 내용 등이 담겨있는 부분까지 가제본 판에 담겨있는데, 책에 실린 차례를 보면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물리학이나 수학 자체를 스스로 연구하는 AI에 대한 내용이 담기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의 AI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분야가 주력인데 이 책에서 소개된 논리적 사고의 힘을 AI가 가지게 되면 정말로 AI가 인류를 뛰어넘는 단께로 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이 부분에 대한 책 내용이 정말로 궁금하게 느껴졌다.


시제로 수학이 활용되는 분야를 아는 것도 흥미롭지만 이 책이 다루는 또하나의 소재는 수학을 통한 세계관의 확장이 아닐까 생각한다. 무한대나 집합론을 수학에서 다루는 내용을 잘 이해한다면 좀 더 높은 차원의 사고도 가능해지고 우주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이 열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