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 - 삶의 마지막 순간에서의 가르침
셔윈 B. 눌랜드 지음, 명희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툴 가완디의 <어떻게 죽을 것인가>가 의학 분야 최고의 책이고 그가 최고의 작가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 책을 읽으면서 그에 못지 않은 새로운 작가를 발견했다고 기뻐했으나 에전 에 나온 책이 새롭게 출간되었다는 사실과 함께 저자는 이미 세상을 떠났다는 사살을 알고 무척 안타깝게 생각했다. 아툴 가완디의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읽었을 때도 건전한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듯이, 이 책을 좀 더 일찍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아툴 가완디 책을 읽고 느낀 마음가짐이 가물가물해진 시점에서 새롭게 각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툴 가완디의 책도 그 주위 인물이 죽응믈 밪이하는 순간을 적나라하게 표현하여 충격을줌과 동시에 독자들에게 각성의 계기를 주기도 하였지만, 셔윈 눌랜드의 책은 그보다 이전에 나온 책이지만 더 강한 충격을 준다. 특히 이 책은 다양한 병에 따른 증세와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여 각 병에 대한 이해를 높혀준다.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동시에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도 마련해주는데, 살인과 평화라는 장의 내용이 그것이다. 광기어린 살인자에 의해 어이없이 생명을 잃은 10대 소녀의 죽음 을 통해 엄청난 공포와 충격 앞에서 자신의 존재의 안정을 위한 엄청난 엔돌핀의 분비, 그리고 이에 따라 피해다가 느끼는 평화와 초월의 감정은 신체를 설게한 신의 섭리(또는 자연의 섭리)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희생당하는 초식동물에게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한다는 사실도 오묘한 느낌 (어느 정도는 잔인한 느낌도)을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인류의 수명이 늘어나고 의학이 발달하면서 인류가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이 결코 숭고하거나 아름답지 않고 고통스럽고 괴롭다는 사실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 책에서 묘사하는 장면장면을 결코 외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과연 나는 어떻게 살고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여야 할 지 고민할 수 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