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에서 만난 도시의 미래 -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도시재생 이야기
김정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렵의 유명한 도시들은 오래된 건물들을 잘 보존하면서 꾸준히 개발을 잘하는 반면에 우리나라의 경우는 과거의 건물을 허물어버리고 새롭게 개발하고 건축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아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게다가 이제는 에너지효율 등 다른방면으로도 생각할 것이 많아 새로운 관점의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시기인데 무척 흥미로운 책이 출간된 듯하다.

런던은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였는데, 21세기 들어서면서 영화 등에 비친 모습을 보면 산뜻하게 재단장하고 활기찬 모습이어서 그 변신의 과정이 무척 궁금하였는데, 이 책에서 그 과정이 잘 소개되어 있다. 런던의 도시 재생산업의 주요한 키워드는 10장 킹스 크로스 개발과정에 잘 소개되어 있는데, 시민참여, 민관협력, 공공공간 조성, 보행환경 조성, 역세권 활성화, 산업유산 재활용, 복합개발, 주거지 활성화 등이다.테이턴 모던과 밀리니엄 브리지라는 대표적인 건축물로도 설명되는 이러한 런던의 재개발 방안은 우리도 숙지하고 받아들여서 향후 도시재생 개발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기존의 화력발전소를 미술관으로 변신시킨 아이디어가 무척 놀라우며, 우리도 그런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 듯하다. 그리고 밀리니엄 브리지로 대표되는 보행환경 조성의 개념도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가장 아름다운 도시는 걷고 싶은 도시라고 생각되는데, 도시의 비래는 보행공간의 조성에 크게 달려 있다고 생각된다.

런던이라는 오래된 도시의 변신과정과 그 속에 숨은 정신을 발견하는 것도 흥미롭지만, 코로나 이후 런던 여행을 대비하여 이 곳에서 방문할만 곳을 체크하기에도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