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인, 신실한 기독교인, 채식주의자, 맨유 열혈 팬, 그리고 난민 - 논문에는 담지 못한 어느 인류학자의 난민 캠프 401일 체류기
오마타 나오히코 지음, 이수진 옮김 / 원더박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무척 긴데, 저자가 가나에서 접한 라이베리아 난밍 한 사람의 정체성이다.  난민들도 역시 우리아 같은 다양한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란 의미로 이런 제목을 지은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은 연국에서 활동하는 일본 출신의 난민 연구가가 박사과정 시절 실제로 가나의 라이베리아 난민 캠프에서 취재한 경험을 담은 글이다. 


아프리카 출신의 미국 흑인 노예들이 해방된 후 아프리카로 돌려보내면서 만들어진 나라가 라이베리아이다. 흑인 노예들이 아프리카 출신들이긴 하지만 모두 다른 지역 출신이고 서아프리카에는 아무 연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 들을 떨어트려 놓은 결과, 통합이나 발전 없이 독재와 폭압만 거듭되는 역사가 흐르면서 수많은 난민이 발생해다고 알고있는데, 이 책은 그 난민들을 생활상을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난민 생활이 20녀년에 달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난민에 대한 생각과 차이가 있는 부분이 많았다.


정치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오래 기간 사람들이 모여 생활하면서 나름대로의 사회체계가 만들어져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정치경베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없는 사람들이라 발전이나 미래는 생각하기 어렵고, 미국 등에서 친지가 있는 사람들이 송금을 받는 경우 비교적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살 수 있고, 이 상황을 탈출할 수 있는 방법도 외국에서 스폰서를 얻어 길 밖에 없어 천에 하나 나올까 말까한 요행 수를 바라면서 하루하루를 사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의료나 다른 문제 부족한 점에 대해서 그리 많이 이야기 되지 않았고, 가나에서의 학살 등으로 정신적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들의 사연도 1~2건 정도만 소개되었고, 오히려 나이가 그리ㅣ 많지 않은 여성들이 계속되는 임신으로 출산을 반복하면서 책임져야할 아이들이 늘어가고, 이로 인하여 경제적으로 더욱 어려움에 처해있다는 사실 등이 이야기 되었다. 


위나라의 경우도 우리나라의 위상 등으로 볼 때 난민에 대한 태도를 좀 더 개방적이고 그 인원도 수용해야한다는 국제사회의 의견이 많지만 우리나라 정서 상 쉽지않을 것 같다. 난민들의 실제 삶에 대한 이 책이 많이 소개되어, ㅎㅇ후 난민들을 위한 도움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으로 추딤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