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노믹스 - 코로나 쇼크 이후, 세계 경제의 미래와 우리가 가야 할 길
다니엘 슈텔터 지음, 도지영 옮김, 오태현 감수 / 더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상항으로 발생한 경제 위기나 이를 대처하는 국제 경제 그리고 그 이후의 경제 전망에 대한 책들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지고 있고 나 역시 이 책이 3~4번째 정도 되는 것 같다. 책이 출간되는 시간이 1~2달 소요되어 기존에 팟캐스트나 신문에서 이미 다룬 내용이 많거나 막연한 예상을 담고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구하기 힘든 것 같다.

 이 책의 경우는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한 산업군의 변화 등 막연한 전망을 한 것이 아니라 코로나를 대처하기 위한 유동성의 확대와 그로 인한 경제 상황을 예상하는 내용응 담고 있어 향후 국제 정세 및 경제가 어떻게 흘러갈 지 가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가 유럽인이기에 코로나 이전의 유럽의 경제 상황 부터 향후 유럽의 경제에 대한 예상을 하는데 이에 대한 키워드는 부채 해소이다.

이미 상당한 금액의 부채가 쌓여있는 상태에서 코로나로 인한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질적, 물적 양화를 한 상황에서 더욱 부채가 쌓이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몇 가지를 제시하지만 가장 가능성있는 시나리오는 인플레이션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팟캐스트나 책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 등을 통해 얻은 정보가 많이 도움이 되었는데 (결국 기존 유럽에서 부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다시 사용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와 연관되는 내용으로 그린 뉴딜을 이야기한다.

기후변화 문제를 위기하면서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투자로 경제에 힘을 주는 방법으로만 알고 있었던 그린 뉴딜이 기존 화석 에너지 관련 인프라의 가치를 줄이면서 인플레이션 효과를 얻는 의미도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국제경제에 대한 바른 시각과 인사이트를 갖춰 코로나 위기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길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