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트렌드 2020 - 대변동의 시대, 이기는 판을 짜라
김영익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와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발견한 분들 중 가장 놀라운 분이 김영익교수이다. 팟캐스트(류튜브)에 나와서 자신의 투자모델을 이용하여 주가전망이나 경제를 예측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단순히 잘 맞추는 것이 아니라 스위스 프랑과 중국 위안화 환율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를 예측한다는 설명을 듣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고, (스위스 프랑은 선진국 안전자산, 위안화는 개발도상국의 성장자산을 의미하고 우리나라 경제는 이 값의 변동과 거의 유사하다고 한다) 이 책을 보게 된 이유는 김영익 교수의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한 의견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최근 주가 변동이 워낙 빠르게 바뀌고 이 책 내용은 2~3달 전의 내용이라 즉각적인 주가 예측 등에는 다소 타미밍이 맞지 않지만 주시퉂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은 배울 만한 내용이 많다고 생각된다.

나머지 내용은 ETF와 관련된 내용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많은 사람들이 경제 전문가들에게 어떻게 주식투자를 시작하느냐에 대한 질문이 무척 많았다고 한다. 이 떄 경제 전문가의 거의 정답이라고 할 만한 것이 어떤 종목을 살 지 경제적 지식이나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주가지수가 상승하는 것은 거의 명약관화하므로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는 것이었는데, 내 자신도 ETF에 대해 지숫를 추종한다는 것 이외에는 아는 것이 없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내용이 다소 어렵지만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설계된 ETF에 대해 공부하고 자신에 취향에 맞는 ETF를 선택하여 투자한다면 투기가 아닌 건전한 투자의 시작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