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의 세계 -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미래예측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가 우리사회에 정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하여 무척 읽고 싶었던 책이다. 저자가 다른 저서나 보고서를 통해 관련 의견을 많이 남겼기 때문에 이 책에는 상세한 설명없이 간략하게 결론만 요약하여 쉽게 읽을 수 있다. 생각보다는 내용이 보통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정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정말로 유명한 미래학자나 금융예측가인지 살짝 의심이 들 정도이다. 아마 후기에 남긴 그의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겠지만 책에는 대단한 내용은 없는 것 같다.

코로나로 인하여 재택근무나 언택트와 연관된 사업이 발전하고 역시 온라인 교육이 성장할 것이라는 점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차일피일 미뤄지던 온라인 교육이나 재택근무가 이 번 기회에 경험해보면서 그 편리함을 체험하면서 활용도가 무척 커질 것이라 기대되는데, 개인적으로는 한동안 주춤했던 Coursera나 EDX가 재도약하길 기대한다.

우리나라가 사회적 격리를 하기는 했지만 재택근무를 외국처럼 강하게 실시하지 않아 저자가 이 책에서 강조하는 재택근무의 증가와 이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는 한국인의 입장에서는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조직이 모여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문화적 차이도 기인한 것으로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하여 무기화되는 농업이나 식량의 중요성, 의료산업의 재도약 등에 대해서도 동의하는 편인데 좀 더 자세한 분석이 있었으면 하고, 여행, 관관, 레저산업의 부진해진다는 에측과 함께 환경, 친환경 에너지 중요성도 언급되기는 했으나 너무 내용이 적어 아쉬운 점이 있는데, 이는 다른 책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