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척도
마르코 말발디 지음, 김지원 옮김 / 그린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에서 하나의 시간과 공간을 골라 방문할 수 있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르네상스 문화가 시작되는 피렌체일 것이다.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천재들이 한 공간에 모여 인류 문화의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었던 대단한 시대였고 그 중 가장 뛰어난 천재는 역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일 것이가.


소설 인간의 척도의 배경은 피렌체는 아니지만 이제 르네상스의 물결이이탈리아 반도 전체에 퍼지기 시작한 시기라 기대하여 르네상스 분위기를 이야기 속에서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책을 읽게 되었다. 최근 메디치 일가를 다룬 영국 드라마를 볼 기회가 있어서 더욱 르네상스 시대를 좋아하게 되었고 이 책을 상당히 기대하여 읽게 되었다. 아마 내가 르네상스 문화를 기대하며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제외하고도 그 시대의 인물들이 등장하는 재미나 그 시대의 문화, 예술에 대한 언급도 기대하였는데, 생각보다 내가 알만한 인물들은 등장하지 않은 것 같다. 다만, 체사르 보르자라는 이름을 들었는데 어린아이로 언급되었던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궇고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조금 혼돈되는데, 마키아벨리가 체사르 보르자를 언급했으니 마키아벨리가 로렌조 메디치에게 군주론을 보냈을 때는 체사르 보르자는이미 세상에 이름을 알렸을 것 같으니 이 이야기의 배경보다 먼저 시대의 사람인 것 같으니, 이 책에서 언급된 인물과는 다른 인물이라고 봐야할 것 같다)


이 애야기에 기대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추리물이라는 점이다. 더우기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사건을 해결하는 주인공이라니 과거에 대히트를 한 장미의 이름을 연상시키는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하기도 하였다. 범죄가 그 시대의 산물을 이용한 것이고 다 빈치에게는 꽤 익숙한 장비라서 사건 해결은 다소 싱거운 모습으로 해결되었다.


이 시대를 배경으로한 이야기는 거의 처음 접한 셈인데, 이탈리아 인물들의 이름도 길어서 기억하기 힘들어 책 읽는데 다소 어려움을 느꼈다. 아마 이야기을 읽기 시작하면서 인물들의 이름을 적고 정리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만의 문제일지 모르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르네상스 분위기를 이 이야기에서 많이 느껴 볼 수 있길 기대했는데, 그 시대 거리, 건문, 문화 양식 등에 대한 언급이 많지 않고 등장인물 간의 갈등을 나타내는 대화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기대와는 다소 다른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