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노믹스 - 유튜브 시대, 스토리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라
로버트 맥키.토머스 제라스 지음, 이승민 옮김 / 민음인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홍보를 위해 기존의 홍보 방식보다는 스토리를 통한 방법을 젯한 책이다. 기업에서 홍보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소 전문적인 책이지만 일반인도 보면서 자신의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접하는 미디어나 광고가 어떻게 바뀌었는 지 실감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스토리를 이용하여 홍보한다는 아이디어와 그 방법론 자체 보다 전반부의 서론이 아주 인상적이었다. 스토리가 인류의 사고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분은 유발 하라리의 사피언스에 나온 인류는 허구의 약속을 믿는 존재라는 주장에 덧붙여 왜 이토록 인류가 스토리에 집착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저자의 주장이 강하게 나오는데, 무척 인상적이다. 언어를 사고의 중추로 사용하게 되면서 자신이라는 정체성을 깨닫게 되고, 이에 대한 근거 및 소멸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토리를 신볼하고 종교까지 갖게 되었다는 주장은 무척 흥미진진하다. 어린 시절부터 동화책 읽기 등 이야기 읽기를 좋아했던 사람으로서 무척 설득력있는 주장이었다.

두번쨰로 인상적인적은 TV 등의 미디어가 쇠퇴하고 네플릭스 등의 VOD 방송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이 강화되면서 광고에 대해 아주 강한 거부 강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나 역시 유튜브 등의 매체를 선호하고 방송 자체도 본방보다는 다른 VOD방식을 선호하면서 광고를 거의 안보게 되었는데, 이와 연관하여 기존 매체의 영향력 약화와 더불어 광고수입 감소도 실감하고 있고, 기존 매체가 보수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무척 긍정적인 현상이라고까지 생각하고 있다(보수적이기때문에 외면받는다고 볼 수도 있다).

스토리를 접목한 홍보방식 중에서는 소비자층이 자신의 감정이입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소비자의 공감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