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 경제학은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박정호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경제 관련 팟캐스트를 듣기 시작하면서 경제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 하지만 학창시절 배운 경제 지식 이상의 지식은 머리 속에 잘 남지 않을 뿐 아니라, 금융시장이 개방된 이후로는 환율과 금리를 함께 생각하여야하므로 무척 어렵게 느껴진다. 비교적 친근한 인문학 지식을 바탕으로 경제학 지식을 접하면 훨씬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책을 읽었는데, 많은 도움을 얻었다.

 

사실 이 책과 유사하게 시사와 경제학을 접목한 내용도 팟캐스트에 접한 바 있지만, 이 책은 정치와 무관하게 서술되어 훨씬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여유있는 주말시간에 차 한잔과 함께 여유있는 독서를 하기에 딱 안성마춤이 책인 듯하다.

 

경제와 인문학을 연결시킨 책인데, 인문학 중에서도 역사, 예술 그리고 심리학과 연결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심리학과 연결된 부분은 행동경제학이란 분야로 많이 알려져 있고 기존 경제학의 부족할 수 있는 대안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개인적으로는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많이 접한 바 있었고, 역사와 연관된 내용이 새롭게 알게된 내영이 많고 가장 재미있었다. 특히 제1장 돈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서는 세상을 보는 시각이 무척 참신하고 전환적이라서 무척 흥미진진하였다.

 

스위스가 제2차 세계대전을 피할 수 있었던 이유거 스위스 프랑이 기축통화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이나 조세피난처 개념을 이용하여 로마인들이 지중해를 장악한 것, 순장이 암살을 막기 위한 방책이었다는 사실은 정말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면 보지 못하던 것을 볼 수 있게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다.

 

최근 접한 돈의 역사라는 책도 경제와 역사를 접목한 흥미로운 책이었는데, 영국이 프랑스를 무찌르고 바다를 지배하게 된 배경을 영국의 국채 시스템에서 설명된 것이 무척 참신하고 인상적이었는데, 이 책에서는 채권의 발달이 전쟁에 미치는 사연들을 로스차일드 가문의 성공이나 미국 남북전쟁까지로 범위를 넓혀 설명하여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와 연관된 내용에서도 굉장히 흥미로운 내용이 있었는데, 해방이후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토지개혁 후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본의 아니게) 분배의 정의를 이루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뜻 밖의 행운이었다는 사실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러한 애용은 다른 책에서는 아직 접한 바 없는데, 앞으로 다른 시각으로 확인해보고 싶다.

 

저자가 기존에 펴낸 책을 재정비하여 나온 책으로 알고 있는데, 흥미롭게 배운 점도 많은 매우 만족스러운 독서 경험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